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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분간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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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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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서술자는 말하고 있지만, 이는 마치 반어적으로 들린다. 그가 만든 지상의 모습은 새로운 창조이며, 그것은 곧 새로운 삶이다. ‘쇠사슬을 끊은 것은 결코 자유가 그리워서 한 일이 아니었다. 먼저 천사의 성별을 구분하는 그의 행동이다. 이는 더 이상 신의 보호에서 벗어나 지상에서의 자유를 의미하고 절대적 자유를 말하는 것이다. 또한 ‘여기는 내 땅이란 걸 알아야지. 일찍이 너의 나라에서는 달이여 나타나라 하니 달이 나타났다지. 여기서는 내가 나타나라는 건 무어든지 나타나고야 만다. 그리고 대화 곳곳에서 자유를 표방하는 말들이 나온다.’의 구절을 통해 상대적으로 자신을 억눌렀던 매체를 해체시킴으로써 억압에 대한 해방과 규범을 무시하는 그의 행동은 중립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는 이 작품의 서술을 볼 때 결국 자유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레포트/감상서평





한국문학인 오분간의 표층적, 심층적 서사구조를 분석하고 제목이 가진 개념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프로메테우스는 후에 자신을 부르러 온 천사와 대화를 한다. ‘내 눈에는 틀림없이 기집애니까 기집애라구 하는 거 아냐?’라는 그의 말은 구분되어있지 않은 천사의 성별, 즉 이미 정해진 규범을 무시하고 자신의 기준만으로 여자라고 부름으로써 어딘가에 얽매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구성은 소설적으로 볼 때 ‘삶’으로 확대된다 억압에서 풀려나오는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의 모습을 대표하며, 쇠사슬을 끊는 모습은 곧 재활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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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분간 작품분석



1. 「오분간」 표층적 서사구조

2. 「오분간」 심층적 서사구조

1) 상징성의 확대

2) ‘프로메테우스 - 자유 - 삶’ 으로 연관되는 서사적 구조

3) ‘신 - 속박 - 죽음’ 으로 연관되는 서사적 구조

4) 대립 구조

3. 서술자의 관점 (수직적 조망 서술과 파편화된 세계 재현)

4. タイトル 「오분간」을 통해 소설 이해하기

5. 영화 「터미널」과 비교


‘프로메테우스 - 자유 - 삶’ 으로 연관되는 서사적 구조

프로메테우스의 자유에 대한 표상은 프로메테우스가 자신을 얽매였던 코카서스의 바윗등에서 녹슨 쇠사슬을 끊은 것부터 스타트한다.오분간 , 오분간 작품분석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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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장구한 세월을 두고 쇠사슬과 겨눈 끝에 쇠사슬을 짓밟는 논리를 배운 것이었다.‘신 - 속박…(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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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한국문학인 오분간의 표층적, 심층적 서사구조를 분석하고 제목이 가진 관념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의 구절에서도 역시 신의 능력을 자신이 구현하면서 신에게서의 해방을 말하면서 자유를 말하는 것이다. ‘나는 유형지(流刑地) 이 지상에서 내 자유를 창조하고 내 방향을 결정하고 내 환상을 구현했어…….’ 의 구절에서는 그의 자유에 대한 표상을 그대로 말하고 있다아 신의 벌을 받는 유형지에서 자유를 꽃 피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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