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의 비전과 조직변화 과정 - 펜실베니아 대학 비교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11:14
본문
Download : 이화여자대학교의 비전과 조직변화 과정 - 펜실베니아 대학 비교 연구.doc
21世紀는 정보화 , 세계화의 사회적 조류에 발맞추는 학교의 비전이 필요 했다. 초창기에 학교가 추구했던 비전은 이렇다.
초창기 이화여대의 비전
1)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여성교육
2) 여성들의 교육 기회 확대
3) 고등교육 인구의 저변 확대를 통한 여성 지도자 양성
4) 남녀 양성 평등 실현
구체적인 내용은 본론에서 다루기로 한다.
21世紀의 change(변화)된 비전
1) 세계화
2) 정보화
3) 과학화
4) 복지화
이에 따라 이화여자대학교는 점차 대학원, 연구중심, 여성 전문인력 양성, 세계 공동체에 대한 기여를 새로운 3대 비전을 가지고, 경영 되고 있따
4. 본론…(To be continued )
RenovationofEwha3 , 이화여자대학교의 비전과 조직변화 과정 - 펜실베니아 대학 비교 연구의약보건레포트 ,
RenovationofEwha3






이화여자대학교의 비전과 조직변화 과정 - 펜실베니아 대학 비교 연구
,의약보건,레포트
다. 초창기에 갖고 있던 이화여대의 목표(goal)도 環境이 change(변화)함에 따라 change(변화)될 수 밖에 없었다.
레포트/의약보건
Download : 이화여자대학교의 비전과 조직변화 과정 - 펜실베니아 대학 비교 연구.doc( 44 )
설명
순서
Ⅰ.서 론
1. 연 혁•••••••••••••••••••••••••••••••••••••••••••••••••••••••••••••••••••••••••••••••••••••••••••••••••••••••••••••••••••••••••••••••• 3
2. 구 조•••••••••••••••••••••••••••••••••••••••••••••••••••••••••••••••••••••••••••••••••••••••••••••••••••••••••••••••••••••••••••••••• 4
3. 비전 학교의 목표(goal) 변천•••••••••••••••••••••••••••••••••••••••••••••••••••••••••••••••••••••••••••••••••••••••••••••••• •• 4
4. 본론 내용 요점••••••••••••••••••••••••••••••••••••••••••••••••••••••••••••••••••••••••••••••••••••••••••••••••••••••••••••••• 6
Ⅱ. 본 론
1. 초기 설립 목적과 성격•••••••••••••••••••••••••••••••••••••••••••••••••••••••••••••••••••••••••••••••••••••••••••••••••••8
2. 전문대학에서 종합대학으로의 change(변화) 과정
1) 제 1 기: 이화학당 시대 (1886-1910) ……………………………………………….9
2) 제 2 기:대학과 시대(1910~1925) ………………………………………………… 10
3) 제 3 기:전문대학 시대(1925~1945) ……………………………………………… 12
4) 제 4 기:종합대학 확립기(1945~1961) ……………………………………………12
3. 21世紀 비전 change(변화)에 따른 조직구조
1) 세계화, 전文化(culture) , 과학화 + 복지화 (2000년 이후)……………………………•… 17
2) 가장 혁신적인 change(변화)시기 (2000년)……………………………………………••…… 17
3) 제 2의 변혁기간(2003년)……………………………………………………………• 19
4. 이화여자 대학교 관련 instance(사례) 개발과 모범 답안
1) 외부 環境 change(변화)에 따라 조직이 어떻게 변하였나?……………………•………… 20
2) 채플을 통한 조직관리는 어떤 effect(영향) 을 주고 있는가?…………………………•… 23
3) 경력개발센터의 정보화로 어떻게 진전되고 있는가? (인터뷰 포함)…………… 24
4) 5 Task force theory 관점에서의 이화여자 대학교 조직 구조…………………… 25
5.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의 성공instance(사례) 와 모범답안…………………………………………26
1) 지역발전과 대학의발전은 어떠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가? ……………………28
2) 대학의 글로벌화 책략이 와튼 스쿨의 발전에 미친effect(영향) 을 무엇인가? …………29
3) 가정과 일을 양립할 수 있는 環境은 조직에 어떤 능률을 주는가? ……………30
Ⅲ. 결 론 및 시사점………………………………………………••…•••…••……………………33
Ⅳ.참고한 문헌 ……………………………………………………••…•••…••………………………… 34
3. 비전과 비전의 변천
조직은 목표(goal) 설정에 따라 그 모습이 변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1980년대 중반부터 21世紀의 새로운 비전에 따라 조직의 모습이 change(변화)하기 처음 한다. 초창기의 이렇듯 여성 교육권을 보장하는 것이 목표(goal)였다면 점점 한국 사회가 여성 교육의 기회가 보편화되면서 그 비전도 change(변화)할 수 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