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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의 국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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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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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의 국가론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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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의 국가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3. 국가의 통치기구
알뛰세는 상대적인 자율성을 지니고 있는 국가가 통치기구로서 억압적 국가기구와 이데올로기 국가기구라는 두 가지 장치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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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자본주의 국가론
1. 대표자
2. 기본 입장
3. 국가의 통치기구
4. 학교의 기능

Ⅱ. 文化적 제국주의론
1. 대표자
2. 기본 입장

Ⅲ. 저항theory
1. theory 의 전개
2. 연구의 개요
3. theory 의 특징
4. 저항theory 의 한계

Ⅳ. 낙인theory
1. 낙인theory
2. 낙인을 붙이는 과정
3. 낙인과 자성예언efficacy



Ⅰ. 자본주의 국가론

1. 대표자
뿔란차(N. Poulantzas), 알뛰세(L. Althusser), 밀리반드(Miliband)

2. 기본 입장
1) 자본주의 국가의 상대적 자율성 인정
이 theory 은 국가가 단순히 경제구조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자율성을 지니고 기존 질서의 유지에 앞장선다는 입장을 취한다.
3) 이념기구를 통한 중립성 위장
자본주의국가는 이념적 기구를 통해 국가가 중립적이라고 믿게 만들어 피지배계급으로부터 능동적인 동의를 이끌어 냄으로써 기존의 불평등관계를 정당화시킨다는 것이다.
1) 억압적 국가기구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일컫는 국가의 정의(定義) 과 일치하는 것으로 경찰, 군대, 관공서 등으로 구성된다
2) 이데올로기 국가기구
교육, 종교, 가족, 법, 정치, 조합, 언론 등으로 구성된다

4. 학교의 기능
1) 지배계급의 헤게모니 유지
학교는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의 한 부분으로 국가가 중립적인 것으로 가장하여 …(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사회학의국가론


다.
2) 국가는 특정계급의 이익 옹호
국가는 모든 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중립적인 기구가 아니라 지배계급의 이익을 옹호하고 대변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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