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위한 교육, 교육에 의한 사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01:36
본문
Download : 사회를 위한 교육, 교육에 의한 사회.hwp
”라는 식으로 평가할 수 있을까.
예전에 유행했던 드라마의 형식들을 보면, 주동인물로서의 주인공은 선하게 나오며, 주인공과 항상 갈등을 일으키는 반동인물은 철저한 악인으로 나온다.교육사회중간레폿 , 사회를 위한 교육, 교육에 의한 사회인문사회레포트 ,
사회를 위한 교육, 교육에 의한 사회에 대한 글입니다. 그래서 결말에 악인이 패배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귀결되며 악인은 자기 잘못을 뉘우쳐서 ‘선’을 회복하거나 혹은 자살하거나 한다.사회를 위한 교육, 교육에 의한 사회
Download : 사회를 위한 교육, 교육에 의한 사회.hwp( 94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사회를 위한 교육, 교육에 의한 사회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과연 그러할까?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단점을 그 사람을 잘 알기 이전에 먼저 파악했다고 하자. 처음 만난 자리에서 욕을 하는 등 비도덕적으로 행동했다고 하자. 여기서 이 사람을 대하는 ‘나’는 이 사람을 처음 만났기 때문에 잘 알지 못한다. 이 때에 이야기의 서사구조는 얼마나 단조로운가. 결말은 애초에 정해져 있었다. 이 때에 ‘철저한 악인’이라는 것은 시청자는 그에게서 일말의 ‘선’도 발견할 수 없으며, 반대로 주인공에게서 시청자는 어떠한 ‘악’도 발견할 수 없다.
순서
설명
1. 말문열기 --------------------- 1 p.
2. 사람과 사회, 사회와 사람 --- 2-7 p.
3. 교육과 사람 ---------------- 7-11p.
4. 말문닫기 ----------------- 11-12 p.
만약 신이 선과 악을 만들 때에(물론, 이 같은 생각은 신이 세상을 만들었다는 전제에서 나온다), “선은 여기에서 살고, 악은 저기에서 살아라.”라는 식으로 선과 악의 살 곳, 즉 존재해야 할 곳을 따로따로 배정하였다면, 선은 한 존재 안에 온전하게 자리잡을 수 있따 선이 있는 자리에 악은 올 수 없고, 악이 있는 자리에 선이 올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에 대해 알지 못한 부분까지 송두리째 ‘악’으로 평가하여 “그 사람은 악인이다. 선은 승리하며 악은 패배할 것. 이것은 내가 어렸을 때 보아왔던 만화의 스토리와 다르지 않다.
만약 선인과 악인이 뚜렷하게 구분된다면, 선인에게는 오로지 선만 있어서 어떤 사람에게서 선을 발견할 수 있다면, 내가 알지 못하는 그의 다른 면을 알아보지 않아도 그는 선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으며, 한편 악인에게는 오로지 악만 있어서 그가 나중에 개과천선하여 온전한 선을 회복하더라도 어떤 계기가 주어지지 않는 한, 당장에 그 사람의 내면에는 악만으로 가득하다면, 내가 미처 못 보았던 그의 다른 면에도 악이 그득할 것이라는 기대를…(drop)
교육사회중간레폿
다.